화이트 밸런스 미세 조정
K(색온도 선택) 이외의 설정에서 화이트 밸런스를 “미세 조정”하여 광원에 따른 색상 편차를 보정하거나 이미지에 의도적으로 색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
미세 조정 옵션을 표시합니다.
화이트 밸런스 옵션을 선택하고 2를 누릅니다(하위 메뉴가 표시되면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고 2를 다시 눌러 미세 조정 옵션을 표시함. 수동 프리셋 화이트 밸런스 미세 조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프리셋 수동 화이트 밸런스 미세 조정”, 0 프리셋 화이트 밸런스 미세 조정를 참조할 것).
-
화이트 밸런스를 미세 조정합니다.
멀티 셀렉터를 사용하여 화이트 밸런스를 미세 조정합니다. 황색(A)-파란색(B) 축은 0.5단계씩, 녹색(G)-자홍색(M) 축은 0.25단계씩 화이트 밸런스를 미세 조정할 수 있습니다. 수평(황색-파란색)축은 색온도와 일치하며 수직(녹색-자홍색)축은 해당 색 보정(CC: color compensation) 필터와 유사한 효과를 냅니다. 수평축은 약 5미레드 간격으로, 수직축은 약 0.05 확산 밀도 단위 간격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J를 누릅니다.
J를 눌러 카메라 설정을 저장하고 사진 촬영 메뉴로 돌아갑니다. 화이트 밸런스를 미세 조정했다면 컨트롤 패널에 별표(“U”)가 표시됩니다.
라이브 뷰에서 미세 조정
라이브 뷰 중에 화이트 밸런스를 미세 조정하려면 U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멀티 셀렉터를 사용합니다. 황색–파란색의 경우 4 또는 2를 누르고 녹색–자홍색의 경우 1 또는 3를 누릅니다.
화이트 밸런스 미세 조정
미세 조정 축의 색은 상대적인 것으로서 절대적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화이트 밸런스에서 J (백열등)와 같은 “따뜻한” 설정이 선택된 경우 커서를 B (파란색)로 움직이면 사진에 다소 “차가운 느낌”이 나지만 실제로 파란색을 띠지는 않습니다.
“미레드”
높은 색온도보다 낮은 색온도에서 색온도가 변화할 때 색상 차이는 더 커집니다. 예를 들어 1000K가 변경될 경우 6000K에서보다 3000K에서 훨씬 더 큰 색상의 변화가 나타납니다. 색온도의 역수에 10 6을 곱한 수치인 미레드는 이러한 변화를 고려한 색온도 척도로서, 색온도 보정 필터에서 사용하는 단위입니다. 예:
- 4000K~3000K(1000K 차이)=83미레드
- 7000K~6000K(1000K 차이)=24미레드